현대종교 이사장 탁지일, 박사논문에 이어 석사논문도 이단신학

몰몬교도 비판없이 있는 그대로 일부다처제 현상 인정

편집인 | 입력 : 2020/02/14 [10:56] | 조회수: 260

  © 편집인

 

 

현대 종교 이사장 탁지일 부산장신대 석사학위논문이 도마위에 올랐다. 그는 박사학위는 문선명을 찬양하거나 옹호한 논문을 썼지만, 석사논문은 일부다처제를 지향한 몰몬교도를 옹호한 글을 써 논란이다.

http://kidogkongbo.com/213 (예수재림은 없고 문선명 재림만 언급)

 

옹호했다는 것은 비판을 하지않고 그들의 활동을 그대로 홍보했다는 의미에서 이다. 기독교는 일부일처제를 지지하지만 몰몬은 일부다처제를 지향하는데 탁교수는 이에 대한 비판하나 없었다. 

 

일부다처제를 긍정이라도 하듯이 있는그대로 나열하면서 첩을 취하는 것은 구약 성서적이라는 몰몬을 전혀 비판하지 않고 그들의 가정 시스템을 그대로 인정한다. 사실상 몰몬의이 가족 시스템을 옹호한 것이다.

 

그의 1997년 석사 논문 제목은 '포용성과 다양성을 향하여-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 교회의 사회종교학적 형성에 대한 역사적 연구'이다. 몰몬이라는 종교에 대한 포용성과 다양성을 인정하자는 것이다. 

 

이 논문은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소재하는 GTU(연합신학교)에서 석사학위를 하면서 쓴 논문이다.  이상학목사도 GTU출신이다. 앞으로 예장통합교단은 GTU출신들을 교수나 담임목사로 고용하는데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들의 논문인 이단신학이지 정통신학의 논문이 아니기 때문이다.       

 

 

  © 편집인


탁지일은 일부다처제에 대해서 한 면을 할애하였다. 탁지일은 일부다처제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몰몬의 창시자 조셉 스미스의 일부다처이론을 정당시 한다. 조셉스미스는 일부다처를 정당화 한다.

 

아브라함은 여러명의 첩을 수용했고, 그들은 그에게 아이를 주었고, 그것은 義로서 인정되었다. 그들이 그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합법적으로 된 것이다. 이삭과 야곱 또한 그들이 명령받은 것 이외에 다른 어떤 것도 행하지 않았다. 그들이 명령받은 것 이외에 다른 어떤 것도 행하지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약속에 따라 크들의 지위가 승격되었고, 천사가 아닌 하나님과 함께 보위에 앉을수가 있었다.(조셉 스미스)

 

 

  © 편집인

 

"조셉스미스의 계시는 일부다처의 교리적 근거를 제공하고 그의 실천을 정당화하였다. 이러한 계시는 일부다처제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성서족장들의 일부다처제 전통의 회복이었다고 설명했다."  

 

  © 편집인

 

"조셉스미스는 자신이 몰몬교도들에게 몰몬의 일부다처의 나쁜 의도를 걱정했고, 일부 여성들의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요청했다."

 

  © 편집인

 

 

"몰몬 교회는 일부다처와 관련한 주요 정치적인 문제를 끝냈다. 그리고 일부 다처 결혼의 불연속성은 몰몬주가 연방으로 들어가는 것 뿐만아니라 몰몬의 제도적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 편집인


탁지일은 일부다처제의 몰몬은 다양성 중의 하나로 일부다처제에 대해서 전혀 비판하지 않고 있다. 그의 논문 결론에도 몰몬의 일부다처를 비판하지 않는다. 그는 "이 논문은 다양성과 포용성, 배타성이라는 새로운 렌즈를 갖고 몰몬교도의 전체역사를 보는 것이 자신에게 도전이 되었다"고 하면서 몰몬교도의 현상을 다양성으로 인정하고 그대로 수용하고있다. 오히려 자신에게 도전이 되었다고 한다. 탁지일은 몰몬은 지속적으로 자치정부를 세울려고 하였다고 그들의 행태를 그대로 전하고 있다. 그는 논문을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몰몬교도를 인정하고 옹호하는 이단신학인 것이다.  

 

"요약하면 몰몬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분리되었지만 안전한 지역에서 권위적인 리더십하에서 밖의 세상과의 싸움을 하고 있고 이 싸움은 사회경제적인 형성에 중심이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통하여 몰몬교의 특정한 배타성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몰몬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고 밖의 세상과의 투쟁을 통하여 독특한 배타성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편집인

 

  © 편집인

 

  © 편집인

  

 

  © 편집인



http://kidogkongbo.com/1674

북한 교과서 같은 탁지일 논문, 103회 총회 헌의 돼

 

http://kidogkongbo.com/2077

이상학목사의 논문, 한의 신학 옹호는 이단신학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